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79. 삼척 덕항산 / 2020.8.6. / 산타모니카 산행이야기

100대명산 산행기(카스)/79. 삼척 덕항산

by 산위에서 부는 바람 2025. 1. 15. 08:43

본문

728x90
반응형

100대명산 79차 삼척 덕항산

호우특보속 우중산행(변변한 표지석이 없다)

오늘의 야생화 새며느리밥풀 일월비비추 동자꽃

​산행기록

○ 일시 : 2020.8.6 13:38 ~ 17:04

○ 장소 : 삼척 덕항산

○ 참석 : 1인

○ 높이 : 덕항산 1071m / 누적고도 707m

○ 거리 : 4.2km

○ 시간 : 3.4시간 / 이동시간 6시간

○ 코스 : 대이리주차장 - 926계단 - 장암발목 - 덕항산(인증) - (회귀)

○ 배지 : 덕항산

○ 특이사항 : 호우특보속 우중산행

 

 

<덕항산(德項山)>

신기면과 하장면 사이에 있는 높이 1072.9m의 산이다. 백두대간상 위치한 산이다. 환선굴이 있는 산으로 이 덕항산 일대가 대이동굴지대로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신기면 대이리군립공원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 중턱에는 지하 금강산이라 불리는 동양 최대의 동굴, 천연기념물 환선굴이 있다. 그 일대는 군립공원이자 국가중요민속자료 로 지정되어 있다.

봉우리마다 독특한 멋을 한껏 뽐내며 산세가 아늑하고 기암괴석으로 이루어 진 병풍암이 동남으로 펼쳐지는 아름다운 산으로 주변에는 너와집, 굴피집, 통방아 등 많은 민속유물이 자연 그대로 보존되어 있다. 덕항산 일대는 산림청이 선정한 야생화 100대 명소에 이름을 올릴 만큼 특산식물 및 희귀식물들 다수가 분포하며, 여러 북방계 식물의 남방한계가 되는 곳으로 식물지리학적으로 중요한 곳으로 알려져 있다.

덕항산에서 환선굴로 올라가는 구간의 석회암 지대에서는 야생화 참작약, 가는대나물, 산새콩, 벌깨풀, 솜방망이 등이 관찰되며, 골말~지암재 구간에서는 백리향, 터리풀, 하늘말나리, 초롱꽃 등을 관찰할 수 있다.

[출처] 덕항산 (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

 

 

 

 

덕항산 정상

 

 

덕항산 지도

 

 

덕항산 개념도

 

 

환선굴 가는길 장가계 느낌은 뭐지?

<환선굴>

주굴 길이는 약 3.3km이고, 총길이는 약 6.5km이다. 환선굴을 포함한 대이리동굴지대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동굴은 대체로 북향으로 전개되며 안쪽 80m 지점에 둘레 20여m의 거대한 석주가 서 있고, 그곳에서 북굴·북서굴·중앙굴·남굴의 4갈래로 갈린다.

남한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복잡한 구조를 지닌 노년기 동굴로, 종유석의 발달이 퇴폐적이나 윤회재생(輪廻再生)의 과정에 있는 것도 볼 수 있고, 동굴류(洞窟流)의 발달이 탁월하며, 동굴동물도 많이 서식하고 있어 학술적인 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삼척 대이리 동굴지대의 동굴 중 하나로, 동굴 보호와 안전을 위해 전체 6.5km 중 1.6km 정도만이 관람이 가능하다. 이를 제외한 대부분 구역은 문화재 보호법에 의해 공개제한구역으로 지정되어 출입이 금지되고 있으며, 관리 및 학술 연구의 목적으로 문화재청장의 허가를 받아 출입할 수 있다.

[출처] 환선굴 [幻仙窟]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환선굴 모노레일이 보이고

 

 

업보처럼 아파보이는 가지를 업고살고있는...

 

달걀버섯으로 보이는 버섯 3남매

 

927계단의 계단길의 시작

 

산정부는 평이한 백두대간 능선길

 

불가피하게 우중산행을 강행

 

728x90

 

비속에 동자꽃이 더욱더 애초로운듯

 

병조희풀도 봅니다

<병조희풀>

숲의 가장자리에서 자란다. 높이 1m 내외로 밑부분은 목질이 발달하지만 윗부분은 죽는다. 잎은 마주나고 3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된다. 작은잎은 넓은 달걀 모양으로 끝이 뾰족하고 거칠며 가장자리에 거친 톱니가 드문드문 있으나 흔히 3개로 얕게 갈라진다.

꽃은 8∼9월에 짙은 하늘색 또는 연한 보라색으로 피고 잡성(雜性)이다. 화피갈래조각[花被裂片]은 4개이며, 밑은 통 모양이고 윗가장자리가 안으로 말리며 끝이 뒤로 젖혀지고 겉에 털이 있다. 열매는 9월에 익고 암술대가 끝에 남아 있으며 깃털 같은 흰색 털이 밀생한다. 뿌리는 약제로 사용한다. 한국 ·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출처] 병조희풀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새며느리밥풀은 기세등등

 

 

환선굴 모노레일애 탑승

 

환선굴입구

<환선굴>

환선굴(幻仙窟)은 강원도 삼척시 신기면 대이리대이계곡덕항산(德項山) 남면 중턱 해발고도 500m에 위치하고 있다. 동굴입구는 폭이 16m이고 높이가 12m이며 거대한 반원형 모향이다. 내부에는 다량의 지하수류가 흘러나온다. 환선굴 주굴의 길이는 약 3.2㎞, 총연장 길이는 6.5㎞ 이상에 이르는 남한에서 가장 규모가 크다. 구조가 복잡다양한 종유석굴이다.

환선굴은 우리나라 석회암 개방동굴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동굴로 현재까지 가장 많은 탐방객이 찾고 있다. 환선굴이 만들어진 시기는 5억 3000만 년 전으로 추정되는 석회암동굴이다. 관람 소요시간은 동굴까지 왕복 1시간, 동굴내부 관람시간은 1시간해서 총 2시간이 소요된다.

[출처] 환선굴 [幻仙窟]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동굴내부에도 폭포가

 

계곡도 형성되어 있고

<환선굴 전설>

환선굴이라는 이름에는 재미있는 전설이 전해지는데, 옛날 한 여인이 촛대바위 근처에서 목욕하는 모습이 자주 목격되어 사람들이 몰려가니 여인은 간데 없이 사라지고 한 무더기의 바위만 굴러 떨어졌고 그 후로 물은 말라버렸다고 한다. 놀란 사람들은 그 여인을 선녀라 믿고 제를 올리고 바위가 굴러 내려온 동굴을 환선(幻仙)굴이라 이름 붙였다. 해발 500m 지점에 위치해 있어 주차장에서부터 40여 분 산길을 올라야 입구에 도착하지만 덕항산, 촛대봉, 지극산 등 수려한 경관을 감상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동굴의 좁은 입구와 달리 높이 10m, 폭 14m의 거대한 입구는 마치 지하 세계로 들어가는 듯한 느낌을 준다.

[출처] 환선굴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국내 여행 1001, 2010. 1. 15.)

 

나무 그루터기 작품(제작기간 5억년정도?)

<옥좌대>

환선굴의 상징으로 돔형 평정 석순이며, 세계적으로 희귀한 2차 생성물이라 한다

 

먼 옛날 한 스님이 수도를 위해 동굴에 들어갔는데 나오는 것을 본사람이 없다고...아마도 신선이 되었을꺼라는 이야기

그 스님을 환선이라 불렀기에 환선굴이 되었다고 한다.

이 곳에는 스님이 기거하던 온돌터와 아궁이, 그리고 약초를 빻던 돌절구 등의 유적이 남아 있다고 한다. 당시 환선스님이 짚고 왔던 지팡이는 환선굴 오르는 길목의 산신당 앞에 꼽혀져 엄나무로 자라고 있다고 한다.

 

 

우중산행 기념사진 한컷

 

몇몇은 지날수 없는 길

 

비온후 계곡물은 엄청 불어났네요

 

일월비비추도 비속에 수줍게 피어나려하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