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169. 가평 봉미산 / 2023.10.8. / 산타모니카 산행이야기

200대명산 산행기/169. 가평 봉미산

by 산위에서 부는 바람 2024. 12. 17. 08:18

본문

반응형

200대명산 169차 가평 봉미산

​봉황의 꼬리 봉미산

오늘의 야생화 까실쑥부쟁이 구절초 투구꽃

산행기록

○ 일시 : 2023.10.08. 10:13 ~ 14:15

○ 장소 : 가평 봉미산

○ 참석 : 1인

○ 높이 : 봉미산 856m / 누적고도 561m

○ 거리 : 7.0km

○ 시간 : 4.0시간 / 이동시간 4시간

○ 코스 : 큰골 교회수련원 - 임도갈림길 - 높산 - 봉미산 - 큰골입구 - 교회수련원

○ 배지 : 봉미산

○ 특이사항 : 희미한 둥로속 등산객를 한명도 못만남

 

 

 

<봉미산(鳳尾山)>

경기도 가평군과 양평군에 걸쳐 있는 산.

산의 높이는 856m이다. 한강기맥 , 용문산(1,157m)의 북쪽 능선과 이어져 있다. 강원특별자치도 홍천군에 가까워 경기도에서도 오지에 속하는 산이다. 세상과 멀리 떨어져 있다고 하여 속리산(俗離山)이라 불렀다고도 하며, 산 꼭대기에 연못이 있어 늪산이라 불렀다고도 한다.

산행은 산음리와 묵안리에서 각각 시작할 수 있다. 산음리에서 시작하는 코스는 산음초등학교 앞을 지나 계곡길로 조금 가다가 오른쪽 능선을 따라 오른다. 능선 마루에서 왼쪽 능선을 따라 오르면 참나무 숲길이 나온다. 이곳에서 30분쯤 오르면 700봉에 이른다. 다시 앞의 봉우리를 넘어 바윗길을 거쳐 오르면 정상이다. 정상에서는 서쪽으로 유명산(862m)·중미산(833m)·어비산(726m)이, 남쪽으로 용문산이, 북쪽으로 화악산(1,468m)·명지산(1,267m)이 보인다. 하산은 814봉을 거쳐 비치고개에 이른다. 이 고개에서 왼쪽 계곡길로 내려가 산음리에 도착한다. 이 코스는 약 13㎞ 거리로, 4시간 정도 소요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봉미산 정상

 

봉미산 지도

 

설악면 설곡리에서 출발

 

산음휴양림 넘어가는 임도를 따라 가볍게 출발

 

까실 쑥부쟁이가 오늘의 야생화 입니다

<까실쑥부쟁이> 우리나라 각처의 산이나 들에 자라는 다년생 초본이다. 생육환경은 반그늘과 양지에서 자생하며 비옥한 토양에서 잘 자란다. 키는 1m 내외이고, 잎은 긴 타원형이며 잎끝에는 톱니와 자주색의 띠가 있다. 잎의 길이는 10~14cm이며 표면이 거칠고, 줄기 위로 올라갈수록 잎이 작아진다. 꽃은 연한 자주색과 연한 보라색으로 피며, 지름은 약 2cm 정도이다. 열매는 10~11월에 맺으며 타원형에 털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야생화도감)

 

꽃향유도 이렇게

 

이고들빼기도 한가득 피어나고

 

휴양림가는 임도 정비가 되면 좋을듯

 

임도 갈림길

 

가는 길목에 구절초도 방긋방긋

 

구간구간 정비하고 있습니다

 

고갯길에서 이제 봉미산 등산길

 

건강하게 자란 참나무 종류가 한가득

 

쉼터에서 한컷

 

늪산 갈람길

<늪산> 봉미산 정상 남쪽 능선에 연못이 있어 일명 ‘늪산’이라 불리기도 하였다.

 

바위산 능선이 시작됨

투구꽃의 본모습

봉미산에 도착

 

봉황의 꼬리 봉미산에 섭니다

(정상표지석이 2개)

 

봉미산 설명판 

 

봉황의 몸통이라는 용문산 입니다

 

하산길 길도없는 계곡길을 30분 하산 길이 맞는가요? 나만 이런가요? 큰골로 내려가는길 이건 통제를 해야 한다고 본다.

 

님하 그 산행길을 건너지 마오 정말 이곳 하산길은 다시 한번 통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싶음

 

산음자연휴양림(山陰自然休養林)

2000년 1월 1일에 개장해으며 총 면적은 2,140 ha, 1일 최대 수용 인원은 2,000명, 적정 수용 인원은 1,500명이다. 산림청 북부지방산림청 산하 수원국유림관리소에서 관리한다.

휴양림 계곡을 따라 낙엽송, 소나무, 삼나무, 아카시아, 잣나무, 전나무, 참나무, 편백나무를 각각 18평씩 조성하였다. 오염되지 않은 맑은 계곡과 다양한 동식물이 살아 숨쉬고 있어 자연 그대로의 모습이 잘 보존되어 있다. 

야영장과 숙박시설, 등산로, 산림체험코스 등을 갖추고 있어 가족 단위 휴양객들에게 인기가 많다. 숲속 수련관, 숲속 교실 등의 교육시설도 있으며, 산악자전거코스도 있다.

휴양림 뒤편에는 천사봉과 봉미산을 오르는 등산 코스가 있다. 주변 관광지로는 용문산, 화악산, 명지산 등이 있고 용문사의 은행나무, 상원사 등의 문화유적도 가까운 곳에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산음자연휴양림 [山陰自然休養林]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반응형